투자/사색

FOMO가 온 주식투자자2(연금저축, 퇴직연금)

주시오패스 2026. 5. 11. 21:54

 

FOMO가 온 주식투자자 2탄이다.

 

지난 금요일 밤 미장에서 반도체가 엄청나게 오르는걸 보고 오늘 연금에 있는 종목이라도 갈아타기를 좀 해야겠다고 다짐했다.

 

연금저축에서는 개별 종목을 매수할 수 없기때문에 ETF를 찾아보았다.

 

어떤 ETF가 가장 좋을까??

 

 

https://www.etfcheck.co.kr/mobile/main

 

ETF CHECK

ETF CHECK 에서 국내외 상장되어 있는 ETF, ETN의 모든 정보를 확인해보세요.

www.etfcheck.co.kr

 

투자하기 너무 좋아진 세상

ETF CHECK 사이트에 가면 국내 ETF 뿐 아니라 해외 ETF에 대한 정보가 나와 아주 좋다.

 

SOL AI반도체TOP2플러스_ETF CHECK

 

신한자산운용 브랜드인 SOL을 달고있는 ETF. 올해 3월에 상장했는데 벌써 설정 대비 2배가 다되어간다. 

 

다시 봐도 FOMO가 안올 수가 없다.

 

시총이 벌써 1조 6천억 수준 ㄷㄷㄷ 운용사는 ETF팀과 ETF팀이 아닌 사람들로 나뉜다고 하던데 정말 이해가 간다.

총 보수율 0.45%로 낮지는 않지만 이 종목을 택한 이유가 있다.

 

ETF CHECK 종목비교

꽤나 인기있는 ETF의 종목비중이다.

 

이 종목만이 유일하게 SK스퀘어를 가지고 있다. 사실상 하닉을 추종하는 종목 비중이 약 45% 수준이라는 것

뿐만아니라 그외 종목들도 정말 알짜다.

 

MLCC와 기판을 만드는 삼성전기까지 4개 종목이 약 80%를 차지하며 진짜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종목들이 상위에 다 포진되어 있어서 수수료고 뭐고 이 종목을 선택

 

RISE 삼성전자SK하이닉스채권혼합50_ETF CHECK

 

두번째 종목은 채권혼합형 ETF이다.

 

퇴직연금에서는 반드시 안전자산을 30% 이상 가져가야하는데, 채권 혼합형 종목을 통해 안전자산 비중을 채울 수 있다.

이렇게 하면 주식의 익스포져를 늘릴 수 있어서 젊은 사람들은 무조건 이렇게 조합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유리하다고 생각..

 

채권혼합형 종목도 당연히 여러 종목이 있다.

 

우선 키움과 코덱스 대비 상장한지가 오래돼서 시총이 가장 크다. 이 종목도 약 1.6조

 

채권은 주식보다 더 모르지만 다른 두 종목에 비해 통안채나 현금 비중이 높아 보다 방어하기에 좋지 않나 싶다.

금리가 그다지 우호적이지 않은 시장이란 생각...

 

그것보다 가장 큰 이유는..

 

종목비교_ETF CHECK

 

배당은 상장한지 가장 오래돼서 있다고 치고. 총보수율이 가장 낮아서 선택했다.

 

나머지 두개도 높진 않지만 단순 비교해서 7배...

 

시장이 이렇게 파멸적으로 상승하는데 고작 1천만원 2천만원 ETF 사놓고 FOMO를 이겨낼 수는 없다.

 

하지만 조심스럽게 접근해보려고 한다.

상승의 기울기가 부담스러운 것은 사실이라.. 지금이라도 포지션을 바꾼게 장족의 발전인 것 같기도 하다..

 

내일은 또 어떤 장이 나를 소외시킬까